우수재활용제품(Good Recycled product, 이하 “GR”이라 함) 인증제도는 외환위기가 엄습하던 ’97년 산업자원의 확보로 인한 국가경쟁력의 일환으로 정부(지식경제부)직접인증제도로 시행해오고 있는 인증제도로써 제품별 품질표준 및 공장심사기준을 제정하여 제품 전과정에서의 종합적 품질관리시스템뿐만 아니라 품질 및 성능, 환경성이 우수한 재활용제품에 대하여 GR 인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GR 인증제도는 자원순환산업 제품의 소비자 인식 개선, 품질 및 자원 재창출 효과를 통해 국가 경제의 지속적 발전에 기여함으로서 국가 녹색성장의 견인을 선도하는 효율적인 기초인프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부에서는 “GR 인증제도”를 바른 자원순환의 키워드로서 시대에 걸맞은 녹색제품의 대표적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책적 뒷받침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GR(Good Recycled)마크는 반복과 순환을 조화와 연속성이라는 균형미로 표현하고, 시작과 끝이 이어지는 둥근 형상으로 인간의 손과 우거진 나무를 표현합니다. 그리고 자연을 상징하는 녹색과 지구의 색상인 청색을 사용하여 후손에게 물려줄 유산, 살아 숨쉬는 세계는 오직 우리들 개개인의 손에 달려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원순환”이란 자연현상의 하나로서 인간성 회복의 가치기준과 생활 공동체 형성의 척도임을 나타내며 삶의 질 향상의 기틀이 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